THIRDTYPE'S NETWORK twitter mail me! Really Simple Syndication

[e-마켓플레이스 사례] ① 에누리닷컴

2005/07/07 16:55  ·  분류 : 웹인사이트  ·  태그 :

비교 사이트 “시스템도 비교 우위”
온라인 쇼핑몰들을 한 번 더 ‘비교’해 줌으로써 큰 인기를 모았던 에누리닷컴은 내부적으로는 사업 초기 시스템 아키텍처로 폭증하는 트랜잭션과 높아지는 안정성 요구를 해결하지 못해 고민에 쌓여 있었다. 이에 주먹구구식의 서버 확장보다는 보다 체계적인 플랫폼 전환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전사적으로 에누리닷컴 플랫폼 마이그레이션 2005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성능과 안정성이 높은 고가용성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전격 도입, 치열해지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다시 한 번 도약을 꿈꾸고 있다.

멋진 옷 한 벌을 사고 싶을 때, 큰 맘 먹고 고급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할 때, 각종 백화점과 전자 상가를 다니며 발품을 팔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런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시간과 노력을 절감해주겠다며 등장한 것이 바로 온라인 쇼핑몰이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도 ‘발품’을 팔아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 대형 쇼핑몰 뿐 아니라 소형 전문 쇼핑몰까지 수 백, 수 천 개의 쇼핑몰에서 더 많은 상품을 각기 다른 가격과 서비스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들은 ‘가격’ 이점이 크기 때문에 수많은 사이트를 섭렵해야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을 얻을 수 있기도 했다.

지난 98년 에누리닷컴은 자체적으로 확보한 400여개 물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 물품이 어떤 쇼핑몰에서 어떤 가격으로 팔리고 있는지 ‘비교’해 보여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에누리닷컴은 사업 초기 ‘판매는 하지 않는다. 다만 비교할 뿐’이라는 컨셉으로 각각의 쇼핑몰들에 대한 동일한 제품의 가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런 에누리닷컴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은 뜨거웠다.

이제는 온라인에서도 ‘발품’을 팔 필요가 없었고 에누리닷컴을 통해 원하는 물품을 검색하기만 하면 어떤 사이트에 가장 싸게 팔고, 어떤 쇼핑몰에서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물론 원하는 사이트로 직접 이동할 수도 있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게 됐기 때문에 연일 일일 접속자수 기록을 경신하면서 에누리닷컴은 승승장구하게 됐다.

이같은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반응은 에누리닷컴으로서도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바였다. 때마침 닷컴 붐이 일면서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도 커졌기 때문에 에누리닷컴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고 구입 사이트로 바로 연결하길 원하는 네티즌들은 급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성능, 안정성 동시 해결위해 고성능 서버 도입
하지만 에누리닷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시스템 부하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에누리닷컴 시스템개발실 이병상 실장은 “처음에 단 400여개의 물품으로 시작했던 에누리닷컴의 가격 비교 서비스는 3월 현재 물건만 62만건, 이 물건들이 모델별로, 어느 사이트에서, 어떤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지를 모두 아우르는 데이터는 무려 560만건에 달한다. 초기 시스템 구축시에는 접속자 증가 외에도 이같은 물품 정보의 폭증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장 메인 DB 서버부터 부하가 일어나기 시작했다”고 전한다.

접속자와 물품 정보에 대한 트랜잭션이 폭증함에 따라 시스템을 부랴부랴 확장했지만 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는 못했다. 연일 서버들은 100% 임계치에 도달했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냈고 에누리닷컴 개발실 담당자들은 서버를 확장하고 돌아서면 금세 또다시 부하 임계치에 달하는 상황을 겪어야만 했던 것이다.

이에 에누리닷컴은 전반적인 시스템 아키텍처를 전환해야 한다는 결단을 내리기에 이른다. 전사적으로 시행하는 ‘에누리닷컴 플랫폼 마이그레이션 2005’ 프로젝트가 바로 그것.

당장의 트랜잭션을 해결하기 위해 서버 확장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성능과 보안과 확장성, 더불어 높아진 에누리닷컴의 인지도만큼이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가용성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 에누리닷컴 플랫폼 마이그레이션 2005 프로젝트의 목표였다.

일단은 그간 사용해왔던 조립 서버들 대신 하드웨어 자체의 성능과 안정성을 위해 ‘브랜드 서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글로벌 서버 벤더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BMT를 실시해 최종 제품으로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썬파이어 v40z를 선택했다.

에누리닷컴 시스템개발실 임현승 부장은 “사업 초기에는 HP 장비를 사용하다가 이후 서버 확장이 너무 많이 요구됐기 때문에 저렴한 조립 서버를 주로 구매해왔다. 사실상 x86 서버의 기술은 거의 표준화돼 조립서버의 성능이 브랜드 서버에 뒤지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성능에서 비슷하다 하더라도 안정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는 점이다. 여러 벤더의 최신 장비를 비교해 본 결과 가격과 성능뿐 아니라 안정성 면에서도 한국썬의 썬파이어 v40z 모델이 에누리닷컴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썬파이어 v40z는 560만건의 제품 데이터 뿐 아니라 고객 데이터, 거래 데이터 등 에누리닷컴의 핵심 정보들을 관장하는 메인 DB 서버로 자리잡았는데, 단 한대로 모든 트랜잭션을 감당하면서도 성능면에서 이전보다 빠른 속도를 구현했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절대 장애가 발생하면 안되는 메인 DB 서버로서 뛰어난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임현승 부장의 설명이다.

당장의 트랜잭션을 해결하기 위해 서버 확장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성능과 보안 및 확장성, 더불어 높아진 에누리닷컴의 인지도만큼이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가용성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특히 썬파이어 서버에서 에누리닷컴이 만족하고 있는 부분은 기존에 윈도우 NT 환경에서 구동됐던 것을 솔라리스로 했다.

고질적인 바이러스 침투는 차치하고라도 운영체제 자체의 안정성 등에서 불만이 많았던 윈도우NT를 솔라리스로 전환하고 난 후 자가치유기능, 운영체제단에서 지원하는 파티셔닝 기능 등을 이용해 DB를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DB 애플리케이션을 MS SQL에서 오라클 10g로 마이그레이션 했는데, 솔라리스가 보다 안정적으로 오라클 10g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판단해 운영환경을 전환했다.

현재 도입한 버전은 솔라리스 9인데 현재 AMD 옵테론 싱글코어를 탑재한 썬파이어 v40z를 오는 하반기에 듀얼코어로 인박스 업그레이드 하면서 솔라리스 역시 새로 출시된 솔라리스 10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이병상 실장은 “MS SQL이나 오라클 10g가 처리하는 성능의 차이는 크지 않다. 하지만 오라클 10g가 아직 튜닝 단계로 점차 성능이 높아지고 있고, 무엇보다 눈앞의 시스템 확장에만 허덕댈 것이 아니라 에누리닷컴의 비즈니스에 대한 비전을 보다 길게 보고 비즈니스의 변화를 시스템에서 적극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해 오라클 10g를 도입했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사 | 례 | 연 | 구
기업 에누리닷컴

문제 접속자 폭주 및 거래 물품 폭증에 따른 트랜잭션 처리 어려움; 그간 고수해왔던 단순 ‘비교’ 아닌 실거래에 뛰어들면서 시스템 안정성 요구 증대; 적절한 부하 분산을 위한 WAS 도입 요구 증대; DB 안정성 확보 절실

해결 조립서버를 썬파이어 v40z로 전환하고 운영체제 역시 윈도우 NT에서 솔라리스로 전환해 안정성과 성능 확보; Ms SQL에서 오라클 10g로 DB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계획 보다 높은 성능 위해 연내 듀얼코어로 업그레이드; 솔라리스도 9에서 1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Copyright ⓒ THIRDTYPE All Rights Reserved.         

Trackback Address :: http://www.thirdtype.net/trackback/110 관련글 쓰기

악플보다 무서운건 무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