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RDTYPE'S NETWORK twitter mail me! Really Simple Syndication

은행원도 노동자로서의 권리가 있습니다.

2007/04/10 01:09  ·  분류 : 현재진행형  ·  태그 : , , , ,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아마도 현재 노동자이거나, 미래의 노동자(학생)일 것 입니다. (혹시 회사를 물려받으실 분은 이 글을 패스해 주세요~) 우리는 다 같은 노동자 입니다. 단지 연봉을 많이 받는다고 해서 그가 노동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분명 금융권 종사자들이 연봉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번 창구업무시간의 조정은 그 연봉 높으신 분들과는 하등 상관이 없습니다. 창구업무를 담당하는 하위직원들을 위한 정책이지요.

은행에서 종사하는 행원들이 평균 퇴근시간이 몇시인줄 아십니까? 그네들이 제시간에 퇴근하지 못하고 매일같이 야근하는 이유는 은행창구 마감시간 때문입니다. 은행원들은 대부분 오전 8시에 출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퇴근시간은 5시가 되어야 하겠죠. 그렇다면 4시 30분에 창구업무를 종료하면 30분 동안 하루에 있었던 업무들을 마무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정시퇴근은 노동자의 권리입니다. 당신이 지금 야근을 하는게 당연한게 아닙니다. 또한 그걸 누구에게도 강요해서는 안되는 겁니다. 그네들은 연봉을 높게 받으니까 받는 만큼 일해야 한다구요? 아니 정확히는 "연봉 작은 나도 야근하는데, 연봉 많은 너희들이 왜 야근하는 걸 싫어하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금융권 종사자들이 높은 연봉을 받는 이유는 그 연봉만큼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들은 그만큼 노력했기에 지금의 자리에 있는 겁니다. 그 노력이 지금의 연봉을 받게 해준거지요. 그래서 어렸을때 공부 열심히 하라고 하는거구요. 지금 그렇게 받지 못하면 죽기살기로 노력해서 그만큼 받을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왜 열심히 노력해서 지금의 연봉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귀족이라고 몰아붙일 수 있습니까?

개인적으로는 현대자동차 노조 문제도 같은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 저는 정확히 현대자동차에 어떻게 취업하는지도 모르고, 무슨 일을 하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회사가 바보가 아닌 이상, 또한 세습이 당연시된 재벌인 이상 미쳤다고 노동자들에게 그 정도 연봉을 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들이 자신이 제공한 노동에 합당한 연봉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국의 GM같은 경우, 강성노조로 인해 기업 자체가 위태로워진 사례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그만큼 노동자들을 위한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미국 GM이 어려워진 이유는 연봉보다는 퇴직자에 대한 과다한 연금지급 때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틀렸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융노조가 밝혔듯이 창구업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현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도 창구업무는 오전과 점심시간 전후로 바쁘다고 알고 있습니다. 한시간 정도 줄어든다고 해서 이용자들이 크게 불편한 건 없습니다. 특히 우리 같은 젊은이들은 인터넷뱅킹이나 자동화기기로 대부분 해결하기 때문에 체감적인 부분은 더욱 적을 것입니다.

그런데, 젊은 사람들이 많고 그나마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블로고스피어조차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금융노조를 탓하기에 정신이 없군요. 단지 금융 노동자들은 자신의 권리를 되찾고 싶을 뿐이라는 것 모르시겠습니까?

지금 대한민국의 노동현실. 그래요,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이 현실이 과연 자본가들이 갑자기 착해져서 일까요? 아닙니다. 노동자들이 힘겹게 싸워왔기 때문이고 자본가에 맞서 연대했기 때문입니다. 연대라는게 어려운게 아닙니다. 자신의 입장에서 그들을 지지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블로거들은 글로서 그들을 지지하는걸 보여주면 됩니다. 그래서 전 이 글을 썼습니다. 전 금융노조의 이번 요구, 정확히 3시 30분 창구업무 종료에 대한 요구를 지지합니다.

혹시 모르겠습니다. 노조가 주장했기에 정시퇴근조차 맘에 안드는 분이 계실지는... 뭐 조언한다면 남한은 이미 빨갱이 소굴이니 이 현실을 바꾸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그냥 조용히 계세요.

Copyright ⓒ THIRDTYPE All Rights Reserved.         

Trackback Address :: http://www.thirdtype.net/trackback/1247 관련글 쓰기

  1. Tracked from ISSSSSUE 2007/04/10 08:38 DELETE

    Subject: 금융노조, 손석희 시선집중 인터뷰를 듣고...

    출근 중에...손석희의 시선집중에 금융노조 정책실장(?, 정확한 직책은 아닐수도)이 나와서 인터뷰를 하더군요.... 우선, 금융노조의 1시간 영업단축에 대해서 다른 글들처럼 거부감이 확 들지는 않았습니다... 그 사람들 나름대로 힘드니까... 영업시간 단축을 통해서 근로조건 개선을 하나보다... 다만, 국민적 반발이 있을텐데...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오늘 인터뷰를 듣고보니... 손석희씨에게 안 말리려고 그러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전혀 이야기가 안..
  2. Tracked from 학주니닷컴 2007/04/10 09:58 DELETE

    Subject: 은행 영업시간, 1시간 단축되나? -.-;

    노조 좀 까야겠다. 은행 영업 시간을 1시간 단축할지도 모르겠다. 금융노조가 그렇게 추진한덴다. 다음과 같이 관련 기사를 링크 걸어놓는다. 은행 영업시간 1시간 단축되나 (한국일보) 금융노조, 영업시간 단축 추진 (서울경제) 금융노조, '창구마감 시간' 단축 비난 (스포츠서울) 기사 내용을 보아하니 금융노조 관계자가 다음의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창구 영업이 마감 후 정산 등 마무리 작업 때문에 퇴근시간은 오후 8시를 넘기기 일쑤"라며 "과도한 노..
  3. Tracked from 나에게 있어.. 2007/04/10 15:40 DELETE

    Subject: 힘있는 집단이 싫다

    참으로 좋은 세상이다 힘 있는 집단이 싫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힘 있는 위치에 있으면서, 그 위치를 이용하는 집단이 싫은 것이다. 성격같아서는 욕도 하고 싶지만, 내 입이 더러워지니깐 참는다. 그러고 보면 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행태를 보면 참으로 많은 일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고 행동한다. 고객을 담보로, 환자를 담보로...물론 겉으로는 고객을 위한다, 환자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맘에 안들면 그냥 배째라는 식이다. 그러고 보면 IT..
  4. Tracked from 나무닭 블로그 2007/04/11 18:27 DELETE

    Subject: 또 하나의 귀족 - 금융노조

    요 며칠간 금융노조의 근무시간 1시간단축 - 3시30분 마감 - 에 대한 많은 기사를 봤고 여러가지 인터뷰를 봤다.보면 볼수록 그들의 주장에 답답함과 짜증이 난다.금융노조의 주장을 요약해보자면...1. 우리는 4시30분에 마감을 하고 저녁 8시~11시까지 야근을 한다. 그래서 과도한 업무량 때문에 과로사의 위험이 있다. => 근무시간을 1시간 줄여서 일찍 퇴근해야겠다. 내 주변 사람들 중에 은행원보다 일을 적게 하면서 돈을 많이 받는 사람을 본..
  5. Tracked from 日常茶飯事 2007/04/15 02:47 DELETE

    Subject: 은행 영업시간 단축은 핵심이 아니다.

    + 은행 영업시간 1시간 단축되나 (한국일보) + 금융노조, 영업시간 단축 추진 (서울경제) + 금융노조, '창구마감 시간' 단축 비난 (스포츠서울) 금융노조가 영업시간 1시간을 줄이겠다고 한다. 인원을 늘려달라고 하는건 경영간섭이니 노조로서는 당연한 요구일거다. 노조에서 선진국들도 영업시간을 단축하는 추세라고 하는데 미국에서는 5시가 기본이고 맨하탄의 은행들은 6시 그리고 토요일에 영업하는 은행도 있고 커머스 뱅크는 1주일 내내 문을 연다. 사실..
  6. Tracked from 행복찾기 - 소통공간 2007/04/21 22:52 DELETE

    Subject: 권리를 찾아라, 하지만 이기적으로 행동하지 마라

    ThirdType의 은행원도 노동자로써 권리가 있습니다. 란 글의 반대의견인 동시에 국민은행노조의 '은행영업시간단축' 주장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많이 늦었지만, 적지 않는 것보다는 늦게라도 적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여 글을 올립니다. (많은 이해 바랍니다.) -------------------------------------------------------------------------------- 8시간 근무는 근로자의 권리입니다. 매일매일 연장..
  1. BlogIcon 화니 2007/04/10 01:19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써드타입님의 말도 틀리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반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앞으로 느끼게될 불편함 때문이 아닐까요?
    개개인의 자신만을 위한 이기주의로 볼수도 있겠지만, 분명 많은 사람에게 불편을 야기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노동자의 권리도 중요하지만, 은행의 사회적책임과 의무를 생각 할 때 노조에서 일방적으로 과로사를 방지하기 위하여 그런 정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그에 대해서 나름의 보완책을 고민하는 모습이 아쉽습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01:22 PERMALINK MODIFY/DELETE

      네, 이런 상황이 온건 언론의 문제도 적지 않았지만 노조의 문제도 많았다는건 인정합니다. 무슨 과로사 타령인지 모르겠습니다. 국민은 가르쳐야할 대상이 아니라 함께해야할 대상이라는 생각을 가져야할텐데요. 국민들이 충분히 인정할 수 있는 발전적인 보완책을 함께 내놨다면 이런 극심한 반발에 부딪히지도 않았을것입니다. 화니님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 .... 2007/04/10 01:28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글 항상 잘 보고 있는데요.
    제가 A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써드타입님이 얘기하시는 B의 관점을 읽으며 '흠..그럴수도 있네,미처 생각 못했던 부분이야'하다가도...언제나 마지막쯤에 던지시는 까칠한 한마디에 인상찌푸려 집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07 PERMALINK MODIFY/DELETE

      죄송합니다. 그게... 하고 싶은 말을 다 못하기 때문에... 제 딴에는 유머스럽게 쓴다고 쓰는건데... 그렇습니다. ㅠ.ㅠ 빠른 시일내로 고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BlogIcon ZN 2007/04/10 01:3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진실은 저너머에 있다.

  4. BlogIcon Dog君 2007/04/10 01:50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노동조건 개선과 시민 불편 최소화라는 두 가지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서 교대근무라든지 하는 식의 대안도 나올 수 있지 않았을까합니다. 물론 이 대안이라는 것은 노조 측에서 제시할 수도 있는 것이었고, 언론에서도 제기해도 좋은 것이었죠. 관료화의 부작용을 속속 노출하는 노조 조직과 노동자들 물어뜯기에 혈안이 된 언론에게 모두 조금씩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물론 크기로 비교하자면 언론 쪽이 훨씬 더 크지만요. ^^)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10 PERMALINK MODIFY/DELETE

      아마 노조나 노동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관철하기 쉬운 요구가 아니었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른 대안은 돈이 들잖아요... 그래서 노조의 이번 행동은 저도 솔직히 맘에 들지는 않습니다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5. BlogIcon 2007/04/10 02:58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대한항공 조종사 파업때도 그랬고 현대자동차 노조 때도 그랬고 연봉이 높으면 (게다가 조종사나 은행원 같은 직업이면 더더욱) 파업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해요. 뭐 니네 보다 월급 적게 받고도 열심히 일할 사람 있다 이런 리플도 꼭 있구요. 노조 입장에서 한번쯤 생각해보면 좋을텐데 말이죠. ^^;;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11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그런 리플이 젤 싫습니다. 역지사지 해야 하는데요. (자본가의 입장으로 설 필요까지는 없지만요~ ㅋ)

  6. BlogIcon 나비 2007/04/10 03:3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먼저 전 근무시간 단축이 맘에 들지 않아요.하지만 그것이 노조가 맘에 들지 않아!는 아닙니다.
    뭐랄까요..수수료부터해서 문제가 생기면 뭐든 우리네를 향해 해결할려는게 좀 웃기기도하고..
    퇴근시간단축을 위해 일거리를 줄인다. 즉 고객을 덜 받겠다는게 좀 웃겨요.

    글쓴분 말처럼 요즘엔 ATM이나 온라인을 통한 이용도 많이 하잖아요? 근데 지금문제가 영업시간을 1시간 단축한다고 눈에 띄게 확 변화가 될지도 의문입니다.문제가 1시간 더 영업하는것에만 있냐는 말이죠..

    이런 문제를 이렇게 까지 끌고나온 노사가 둘다 짜증나네요. 고객이 그렇게 만만한가 싶기도 하구요.

    여담으로 제 주변에 국X은행에 다니는 친구녀석이 둘있는데 그다지 늦게까지 야근 안하던데..거의 저보다 일찍퇴근하더군요..한 7시쯤?
    가끔씩 월말이나 그런 특정한 날만 좀 늦게 있는듯..이번 문제역시 비정규직자들만의 문제려나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14 PERMALINK MODIFY/DELETE

      창구직원들은 아마 대부분 비정규직일것 입니다. 몇몇 은행이 모두 비정규직은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하지만... 이름만 정규직이고 일반 정규직과는 아예 직급체계가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아는 후배(비정규직에서 얼마전에 위와같은 케이스로 정규직 전환)는 은행에서 일하는데 야근 많이 하더군요.

  7. BlogIcon 스카이호크 2007/04/10 07:2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일종의 반동작용이죠. 사실 초보 직장인 입장에선 은행이 일찍 문을 닫는다면 쪼오끔 난감하긴 합니다. 일상생활이야 체크카드 쓰고 인터넷 뱅킹하고 이런 걸로 커버하지만, 통장을 개설한다던가 하는 것은 대략 난감이지요. 점심시간은 저랑 비슷한 사람들 때문에 너무 시간이 빠듯해요.

    물론 창구작업하는 거 정리하느라 10시까지 퇴근 못하는 건 뻔히 아는 얘기지만, 뭐 일단은 아쉬운 점이 있다는 얘깁니다. 솔직히 서로 조금씩만 불편하면 훨씬 여유롭게 살 수 있다는 건 다 알지만, 또 눈 앞에 불편한 게 있으면 발끈하는 게 아무래도 한국사람 성격인 거 같아서...

    참. 지난번의 숄더홀스터 구매 좌절되었습니다. 절차상의 문제로 주문이 취소되었다네요-_-; 해외결재되는 신용카드가 없어서 새로 주문하려면 시간 좀 걸릴 것 같습니다. OTL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16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당장은 아쉬운점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근데 조금만 멀리보면, 이로서 은행직원들이 야근을 안하게 되면 조금이라도 더 친절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합니다. 뭐 제 맘대로 되지도 않을테고, 행원들도 금방 적응들 하시겠죠. ㅋ (그 숄더홀스터 한국의 모 쇼핑몰에서 팔던데요. 어딘지는 기억이 안나고, 뽐뿌에서 본것 같습니다.)

  8. BlogIcon rainydoll 2007/04/10 07:4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미투데이에다 은행노조의 위 발표를 빈정거리며 힐난했지만 사실 그들의 '과로사' 핑계에 어처구니가 없었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16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그건 어이상실 이었습니다. 노조가 헛짓거리 너무 잘하는것 사실입니다.

  9. BlogIcon 안불렀슈 2007/04/10 07:57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저도 은행 업무 줄이기를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노동자가 일 8시간/주 40시간 노동만 하고도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는 때가 빨리 와야겠지요.
    그리고, 금융업 평균 연봉이 높은 이유는, 금융업 자체가 다른 산업군보다 돈을 더 잘 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월급은 돈을 다루는 곳에서 많이 주는 것 같아요.
    그리고 GM은 노동자 입장에서는 훌륭한 회사입니다. 퇴직한 노동자와 그 가족까지 광범위한 의료보험을 제공해 주려고 했었잖아요. 그 정도로 사회적 복지 혜택을 주는 기업이 왜 지탄받는지 안타깝더군요. 물론, 그 정도가 심해서 기업 자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것은 문제가 있겠지만, 복지 혜택이 크다는 그 자체는 존경받을 기업의 한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19 PERMALINK MODIFY/DELETE

      네, 저도 그런 세상이 빨리왔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GM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복지혜택을 준다면 정말 평생 일하고 싶은 생각도 들구요. 어디선가 그랬다는 얘기를 들어서 인용한 것 입니다. 노조에 대한 꼬투리 안잡히기 위해서요~ ^^;;;

  10. BlogIcon Magicboy 2007/04/10 08:4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정히 근무시간을 줄이려면 일반 직장인들이 퇴근하고 난 이후까지도 영업을 하는 방식으로 줄였음 하는 바램이 있어요.. 아니면 출근 전부터 미리 영업을 하던지..-0-;;
    점심시간에 짬내서 은행 갈라치면... 사람들이 너무 바글바글,.ㅜㅜ..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20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진짜 점심시간에 사람 넘 많아서 업무시간에 몰래가기도 합니다. ㅋ 개인적으로는 은행과 관공서는 2교대 근무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아마도 그건 고용주들이 쉽게 용납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노조 입장에서는 가장 쉬운 대안이었을 겁니다.

  11. BlogIcon 양깡 2007/04/10 09:28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근무 시간 줄이는 것에 대해 반대하지는 않습니다만, 창구 업무가 ATM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얼마나 전환되었는가 홍보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미진한 부분은 인터넷이나 ATM 폰 뱅킹으로 전환이 서둘러 필요할 것입니다.

    연봉이 높은 노조는 할 말도 못하게 끔 만드는 분위기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선입견을 뺀 시선으로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죠.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21 PERMALINK MODIFY/DELETE

      ATM기기나 인터넷뱅킹 수수료 문제도 빨리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정말 어처구니 없게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지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도 할테구요.

  12. BlogIcon 너바나나 2007/04/10 09:3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인터넷에선 노동자가 적은지 쟁의가 있으면 거의 기업의 입장과 자신의 불편함만 얘기하더군요. 나 편하자고 그 사람들에게 과도한 요구를 하면 안 되겠죠. 나 또한 언제 그런 상황이 올지 모르는데..
    여튼 한가지 아쉬운 점은 한시간 단축 보다는 노동시장도 좋아지게 인력을 더 뽑아서 창구업무 후 근무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했으면 더 좋았겠다라는 생각입니다. 근디 뭐 은행넘들이 그리 하겠다고 할리 만무하겠다는 생각은 들구만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23 PERMALINK MODIFY/DELETE

      노조도 아마 사람 더 뽑아 2교대 하는게 가장 좋을 것 입니다. 문제는 너바나나님 말씀대로 은행고용주들이 그리 해줄리가 만무하다는 거죠. 아마 연봉줄이고 더 사람 더 뽑는다고 해도 노조가 가만있지는 않겠죠. ^^;;

  13. BlogIcon 슬라임 2007/04/10 09:3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오늘 아침 손교수의 시선집중 들어 보신 분 많을겁니다. 기계 수수료로 조낸 순익이 많이 나면 노동자 수를 늘려서 퇴근시간을 보장하면 되지 않습니까? 왜 대고객 만족을 외치면서 뒤로 지네 잇속만 채우려는 거죠? 방송에 나온 노조 간부 얘기처럼 쓸데 없는 판촉 캠페인이 사람 잡는 겁니다.

  14. BlogIcon cHEOLE 2007/04/10 09:34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서드타입님의 글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비판 글들도 많이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대충 이렇습니다. 첫째가 우리나라 직업관을 기준으로 볼때 "오후5시" 라는 것에 고집하는 것 같네요. 10명중에 9명이 오후 5시 퇴근인데, 1명이 3시30 퇴근이면 업무중요도를 떠나서 같은 노동자 입장에서 불만이 어느정도 있을꺼라고 봅니다. 사람이라는게 이상하게 남의 입장을 쉽게 말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둘째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좀 더 여러가지 방안을 가지고, 사회적인 합의를 도출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고 급작스런 사회적인 갈등을 유발시킨게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25 PERMALINK MODIFY/DELETE

      네, 말씀해주신 부분 저도 충분히 동의합니다. 국민들은 뒷통수 맞았다고 생각할테지요. 차라리 그런 부분을 지적하는 글들이 많았다면 제가 할말도 없었을 겁니다. 그냥 막무가내 비난만 난무하는게 좀 싫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15. BlogIcon SeNSe 2007/04/10 09:43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블로고스피어의 젊은이들도 그들의 입장만 생각하지 않는 이들이 많기에 반발이 거센거겠죠.
    우리들이야 인터넷뱅킹도 많이 쓰고, 수수료를 적게 내면서 ATM도 이용할 수 있다지만,
    우리 부모님 세대들은 대부분 인터넷 뱅킹이나 폰뱅킹도 잘 이용 못하시고,
    하루 힘겹게 생계를 위해 일하고, 마감시간 즈음 은행을 찾는 분들도 많을테니까요.
    그리고 창구 이용 고객의 대부분은 이런 분들일테고요.
    정 못하겠으면 ATM 수수료라도 없애주던가 하면 좋을텐데, 수수료는 점점 올라가면서 이용 접근 방법만 줄여가니 문제가 되는게 아닐까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29 PERMALINK MODIFY/DELETE

      맞습니다. 저희가 아니라 우리 부모님 세대들에게 정말 큰 불편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업무시간을 계속 그대로 둔다면 그것 때문에 은행수수료가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은행소유주들의 변명을 계속 들을 지도 모르겠다는 걱정도 듭니다. 부모님 세대를 위한 ATM 사용교육 혹은 더 쉬운 ATM기기 개발, 그리고 수수료 인하등이 이루어진다면 그런 불편들이 더 커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16. BlogIcon Antlog 2007/04/10 09:43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글쎄요, 저는 서드타입님과 조금 의견이 다릅니다.
    정시퇴근이라는 노동자의 권리를 요구 하고 싶으면
    직장이라는 조직의 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바꾸어야 하지, 이런식의 근무 시간 단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32 PERMALINK MODIFY/DELETE

      네, Antlog님 말씀이 정말 정답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은행이라는 조직이 그렇게 열려있고 합리적인 조직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어쩌면 노조가 가장 쉬운 방법, 조금 비겁한 방법을 썼지만 이로서 가장 낮은 평사원들에게 돌아가는 실질적인 이익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찬성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17. BlogIcon 학주니 2007/04/10 09:56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금융노조의 발표가 욕을 바가지로 먹는 이유가 은행업무의 효율성을 높히는 방법으로 창구직원의 일을 덜어낼 생각은 안하고 그저 시간줄이기로 때울려고 하기 때문이 아닐련지요. 마땅한 대안없이 그저 시간을 줄인다면 창구직원들은 좀 편할지 모르겠지만 은행을 찾는 사람들의 불편은 더 가중됨을 모르지는 않을텐데. 먼저 대안을 제시하고 난 다음에 얘기를 하던가. 그렇지 못한 부분때문에 욕을 바가지로 먹는게 아닐까 하네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35 PERMALINK MODIFY/DELETE

      학주님 말씀도 일리가 있습니다. 저도 조금 금융노조의 이번일이 무언가 선후가 잘못되었다고 생각을 하지만... 사회적 분위기가 주장의 타당함보다는 단순히 노조의 주장이라는 이유로 몰아가는 것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돈 많이 버는 노조의 주장으로요. 그런 부분을 지적하고 싶었습니다.

  18. BlogIcon filliads 2007/04/10 10:24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상당히 일리있는 주장입니다.
    은행권 (창구 담당 하위 직급이나, 그 외 직급들 모두) 상당히 늦게 퇴근합니다. 정시 퇴근은 연봉과는 상관없는 문제입니다.

    많은 분들이 은행업무의 효율 효율하는데, 효율은 기본적으로 업무량과 인력 그리고 그 인력이 배치될 수 있는 현실적 공간이라는 문제에 근본적으로 맞닿아있습니다.

    효율을 외치시는 분들은 도데체 어떤 식의 효율 증대를 말하는 것인가요? 구체적인 계획은 실무자의 몫이니 그들이 내놓아야 하겠지만, 개략적으로라도 한번 제시해보시지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39 PERMALINK MODIFY/DELETE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정말 창구직원들의 고충을 생각한다면 이번 요구는 그 노조의 요구 방법을 떠나서 사회적으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9. BlogIcon 키엘 2007/04/10 10:3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정시 퇴근과 연봉이 아무 상관 없듯이, 정시 퇴근과 창구 마감도 아무 관계가 없는 사안입니다. 근무 환경 개선하는거에 대해서는 아무도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기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질을 낮추겠다는 건 말이 안되죠. 노조에서 경영진에게 어떤 요구를 했었는지 공개라도 한다면 이해를 하겠습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41 PERMALINK MODIFY/DELETE

      전 창구마감과 큰 상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시퇴근을 하게 되면 서비스질이 더 좋아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시간이 줄어들더라도 더 친절하게 대할 수도 있겠죠. 저도 노조의 요구사항은 보고 싶고 필요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 음. 2007/04/10 10:4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그러나 일반 서민들도 은행을 이용할 권리가 있는 거겠죠.
    ATM기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힘든 일부 소수자들도 은행을 이용할 권리가 있는 거겠구요.

    저도 오후 3시에 일 끝내주면 야근 안할 자신 있습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42 PERMALINK MODIFY/DELETE

      은행에 창구업무가 일의 전부가 아니기에 직원들이 야근을 하는 겁니다. 그 시간에 다른 일은 할 수 없이 대고객업무만 해야 하는거니까요. 일반 회사원들의 문제하고는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21. 브리즈 2007/04/10 10:47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키엘님의 말씀처럼 은행의 정시퇴근은 창구마감 이후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해서 해결할 문제입니다. 창구마감후 1시간 마감프로세스를 가진다는 외국사례들이 댓글들로 올라오는 걸 보면 개선의 여지가 많이 있어 보입니다. 프로세스의 문제때문에 서비스의 질을 낮추겠다 라는 건 설득력이 없어보입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44 PERMALINK MODIFY/DELETE

      그 나라와 우리나라의 문화가 다르듯이 업무문화도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금융권 종사자가 아니기에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그게 어려우니까 이번 주장도 나온거라고 생각하구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2. 2007/04/10 15:3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 입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50 PERMALINK MODIFY/DELETE

      굳이 비밀글로 안하셔도 될것 같은데요... ^^;;; 먼저 노조주장에 반대하는 부분을 문제삼은게 아니라 노조가 주장했다고 해서 그걸 반대하는 사람을 문제삼았습니다. 그런 사람은 노조의 주장에 동조하면 다 빨갱이로 보일 것 같아서요. 저도 개인적으로는 이번 노조의 행동이 비겁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노조, 그것도 돈많은 노조가 무언가를 얻기위해 파업하면 그리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가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한게 이번 요구안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이건 정말 창구에서 하루종일 고생하는 평사원을 위한 거라고 생각햇으면 합니다. 이번 요구가 관철되면 창구이용이 꼭 필요한 분들을 위한 다른 대안이 나올 필요도 있다고 생각하구요. 이만큼 인프라가 발달한 나라에서 계속 창구 이용을 장려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쉽고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하겠지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23. BlogIcon 민서대디 2007/04/10 15:44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써드타입님의 글도 일리가 있습니다.
    허나 그들의 하는 짓이 맘에 들지는 않네요..^^
    트랙백을 걸까 하다..뭐 어때 하고 걸었습니다.
    다른 한편의 생각이니깐..^^
    내일도 역시 많은 얘기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55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노조, 특히 힘있는 노조가 하는 짓은 맘에 안듭니다. 그래도 이번일은 비겁하기는 했어도 평사원들이 조금 더 좋은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잘한일에는 잘했다고 해주고 못한일에는 못했다고 정확히 얘기해줘야 노조도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좋은 댓글과 트랙백 감사드립니다.

  24. BlogIcon SuJae 2007/04/10 22:45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하루 속세를 떠나 시골에 다녀왔는데 이런 왕거니가 있었군요 :)
    강성주의로 일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반발을 불러일으킨 것 같아요.
    힘이 없으니까 그런식으로 밖에 못한다는 말은 요즘 세상에 안통하는 말같구요. 이미 노조는 힘을 가진 조직이니까요.
    좀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노조나 기업 모두 접근방식을 좀 더 신사적으로 했으면 좋겠네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0 22:57 PERMALINK MODIFY/DELETE

      노조가 힘이 있기야 하지만 자본가가보다 강하겠습니까. 특히나 우리나라처럼 노조라면 무조건 싫다고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분위기에서는 더욱 어렵겠지요. 노조에서도 조금 더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대안을 들고 나오고 기업도 한발 물러서서 함께 상생하는 구조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25. BlogIcon 럭셜청풍 2007/04/10 23:44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만약 창구 시간을 한시간 줄인다면 자동화기기 수수료를 조금 내렸으면 합니다.

  26. BlogIcon 티에프 2007/04/11 00:5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저는 블로그에서 돌아다니는 글들은 금융노조의 모습에서 노동자로써의 권리 주장을 비난한게 아니라, 서비스를 대하는 태도로써 비난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노동자의 권리로는 인정하지만, 서비스 제공자로써 기본적인 태도가 그게 아닌데.


    그러고보니
    금융노조의 모습은 사실 실질적으로 창구에서 일하시는 비정규직에게 그닥 해택이 올것 같진 않아보이긴 하던데.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0:06 PERMALINK MODIFY/DELETE

      말씀하신대로 서비스를 대하는 태도 문제 있는 것 맞습니다. 근데 저는 그 서비스를 대하는 태도를 과연 노동자가 어찌할 수 있을까라는 조금 회의가 들구요. 지금과 같은 업무강도라면 더욱 요원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조금 나아지면 더 친절해지지 않을까요.

  27. Jesse 2007/04/11 02:47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은행원들에게 월급을 주는 것도 고객입니다.
    고객이 없으면 은행원도 존재할 수 없죠.
    그런데 그들에겐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가 전혀 없어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0:08 PERMALINK MODIFY/DELETE

      그게 과연 은행원들 문제일까요. 저는 사측의 문제도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 일개 직원에게 고객이 없으면 당신은 존재하지 않는거라는게 별로 다가올것 같지도 않네요. 전 웹쪽에서 일하지만 비슷한 느낌입니다. 사이트 이용자가 없으면 제가 존재하지 않는걸까요? 개별 노동자에게 강요할 수 없는 마인드이죠.

  28. ㅎㅎ 2007/04/11 05:3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머 부러우면 은행 가면 되겠죠. 울 나라 사람들 다들 그렇잖아요. 욕하면서도, 욕 먹는 직장에 가고자 하는. ㅋㅋ 더러운 종자들이죠..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0:09 PERMALINK MODIFY/DELETE

      그런 사람 많죠. 삼성 욕하면서 삼성 들어가고 싶어하는... 아마 존경받지 못하는 기업이 많아서일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29. BlogIcon 해피씨커 2007/04/11 10:34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노동자로써의 권리'라는 말에 100% 동감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3시 30분 퇴근 밖에 없었을까요?
    노조가 너무 쉬운 대안을 찾은 나머지, 근본적인 문제는 어물쩍 넘어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좀 더 직설적으로 이야기하면, 자신들의 현재 급여를 유지할 수 있는(대신 고객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안을 제시했다고 봅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4:19 PERMALINK MODIFY/DELETE

      다른 방법도 분명 있을거고, 제가 보기도 더 좋은 대안이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금융노조에서 보기에는 가장 관철시키기 쉬운 요구가 아니었을까 하는거죠. 이기적이기는 합니다만... 노조가 전국민의 요구를 따라야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들기도 하네요.

  30. 무브온21(커서) 2007/04/11 12:34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잘봤습니다. 사실은 어제 봤습니다. 좋은 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노조의 발표에 이런 살벌한 분위기가 정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4:20 PERMALINK MODIFY/DELETE

      정말 아주 금융노조가 갑자기 귀족노조가 되면 다 죽일넘들이 되어버렸습니다. ㅋ

  31. BlogIcon 풀리비 2007/04/11 12:50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물론 급여를 상대적으로 많이 받으면서 파업한다는 비판은 타당성이 없습니다.
    금융노동자들의 고충을 모르는 바 아니나, 그들의 주장대로 업무 시간이 단축된다면, 그 피해를 고객들이 받아야 합니다. 고객에게 불편함을 끼치는데 비난을 받지 않을 수 있나요?
    저는 이 문제에 대해 노조가 고객을 볼모로 사측을 협박하고 있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창구 직원들이 늦게까지 야근하는 것이 단지 업무 마감 뿐 아니라, 영업과 같이 사측이 과도하게 부여하는 업무가 큰 요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대중교통관련 노조들의 파업과 같이 노조가 고객을 볼모로 사측과 협상하는 태도는 타당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비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금융 노조가 사측과 함께 더 발전적인 대안을 찾길 바랄 뿐입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4:22 PERMALINK MODIFY/DELETE

      네 말씀하신 대로 금융노조는 어찌 보면 비겁합니다. 하지만 금융노조는 전국민을 위해 존재하는게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금융노동자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 아닐까요. 이번 일도 사측과의 싸움에서 얻어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었다는데는 재론의 여지도 없구요. 전 조금씩 얻어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합니다.

  32. BlogIcon rainblue 2007/04/11 13:56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노조가 투쟁해야 될 대상은 고객이 아니고 회사입니다. 회사와 싸우기 힘들다고 고객을 대상으로 이런식의 접근을 하는건 목적한것을 얻기위한 전술이라고 해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기분이 나쁜법이죠.
    그리고, "그냥 조용히 계세요" 같은 말은 좀 가려서 했으면 합니다. 듣기에 아름답지 못합니다. ^^

    • BlogIcon THIRDTYPE 2007/04/11 14:24 PERMALINK MODIFY/DELETE

      네 말씀하신 대로 저도 처음에는 기분 나쁘더군요. 근데 은행이용 행태가 많이 변했고, 그 변화에 따라 은행업무시간이 줄면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라도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제가 좀 X가지 없게 말하는건 죄송합니다. 고칠려고 노력중이랍니다.

  33. BlogIcon namgoon 2007/04/11 14:51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은행원 친구를 여럿 둔 IT 업종 종사자로서 드는 생각은 "근무시간 한시간 줄인다고 그들의 고충이 해결될까?"라는 겁니다.
    어차피 직접적인 수혜자는 다른쪽에서 생길테고 고생하는 사람들은 그대로 고생(약간 덜 고생~)하지 않을까 합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2 08:55 PERMALINK MODIFY/DELETE

      이거 하나로는 안되겠지요. 저도 은행다니는 후배들이 여럿 있지만... 이렇게 작은일(작다는 의미가 아니라 사측에게 조금 요구하기 쉬운) 하나를 이뤄낸다는 중요하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34. BlogIcon 탱굴 2007/04/11 15:27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미디어다음에서 블로거뉴스를 담당하는 탱굴이라고 합니다. THIRDTYPE님께서 해당 글을 직접 송고하시지는 않았지만 MoveOn21님의 글에 트랙백을 걸어주셔서 주요 기사로 함께 노출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35. 비누인형 2007/04/11 15:59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제 생각엔 노조가 참 멍청한 요구를 했다고 봅니다. '창구 영업시간 단축' 이라는 것은 지금 보여지는 것처럼 고객들의 반발이 심할 뿐더러 사측도 이익 감소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받아들이기 힘든 요구죠. 이걸 요구 조건으로 내걸었다는 건 이걸 포기하는 대신 뭔가 다른 걸 좀 더 얻어보겠다는 건데, 과연 뭘 얼마나 더 얻어보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현실적으로 노동 환경 개선 - 정시 퇴근을 포함한 - 을 바랬다면 저런 식으로 나가서는 곤란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정시 퇴근을 보장하라!' 라고 요구하면서 선진국 등에서의 성공사례를 여기에 대한 근거로 제시하는 쪽이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죠. 물론 노조가 '방법'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개선'은 사측이 고민할 문제고, 노조가 했어야 했던 주장은 '창구 업무 단축' 이 아닌 '정시 퇴근 보장'이어야 했다는 얘깁니다. '창구 업무 단축'인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인지는 그들에 제시할 하등의 이유가 없었습니다.

    만약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글 쓰신 분 주장대로 '불가능'한 일이라면, 사측은 '정시퇴근'을 보장하기 위해 '창구 업무시간 단축'을 단행했을테고, 욕은 사측이 다 먹었겠죠. 반대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가능하다면, 노사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을테구요. 대체 '창구 업무시간 단축'을 노조가 먼저 내걸고 나와서 얻은게 뭐가 있습니까? 최소한 '창구 업무시간 단축' 은 노사 협상 과정에서 사측이 대안을 요구했을 때 가능한 방안중 하나 정도로 제시하는 것에 그쳤어야 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2 08:59 PERMALINK MODIFY/DELETE

      일단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참 이해하기 쉽게 쓰시네요. :) 제가 알기로 사측에서는 다른 요구보다는 받아들이기 쉬운 요구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에게 동의를 얻어내기는 어려운 일이었던 만큼 멍청한 요구임에는 틀림없지요. 제 의견이 정답이 아니겠죠. 전 모든 노조가 이기적이고, 어느정도 이기적일 필요가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36. 가즈 2007/04/11 19:1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그정도 업무강도에 그정도 야근도 안하는 한국기업이 얼마나 있을까?

  37. papa 2007/04/11 19:26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웃기는 소리하고 있네, 뭐? 공부 열심히 하라고?
    ㅋㅋㅋ 너희가 받는 연봉만큼 일을 한다고?
    야 그러면 너희 받는 연봉과 복리후생을 밝혀봐라.
    네티즌들의 이해가 가능한지를 보면 확실하잖아?
    떳떳하게 열심히(그것도 어려서부터?ㅎㅎㅎ)공부하는 동기부여도
    될테고.국민들 돈으로 공적자금 받은 것들이 말같지도 않은
    소리하고 있네, 뭐? 다른나라 근무가 어쩌고 저쩌고,다른나라도
    우리처럼 부도나면 공적자금주고,데모하면 퇴직금 더 얹어주고 하나?

    • BlogIcon THIRDTYPE 2007/04/12 09:02 PERMALINK MODIFY/DELETE

      국가기간산업이라고 판단될시는 공적자금 지원은 어느정도 필요하겠죠. 그리고 그게 노동자의 잘못입니까? 박정희 유신시대부터 비롯된 잘못된 재벌지원정책 때문이겠죠. 그리고 데모해서 퇴직금 높이는게 뭐가 잘못인지요? 그건 회사가 결정할 문제 아닌가요? 왜 네티즌의 이해를 구해야 합니까? 제가 젤 어처구니 없어 하는 것중 하나가 현대 데모한다고 현대차 안사겠다는 사람들이랍니다.

  38. BlogIcon 민노씨 2007/04/11 20:12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어제 댓글을 남길까 하다가.. ^ ^
    이제야 남기네요.

    써드님의 논지 전부에 찬성할 수는 없지만, 그 문제제기의 용기, 그리고 관점에 대한 숙고에 대해선 전폭적인 공감과 함께 응원을 보냅니다.

    다만 여러 네티즌, 그리고 블로거들께서 지적하는 것처럼, 노조의 외교술이랄까(?) 노조의 PR능력이랄까.. 는 안습이더군요. 특히 손석희 시선집중에서의 삽질 인터뷰가 거기에 큰 역학을 한 것 같던데요... 그 인터뷰를 듣고 노조의 입장을 지지하거나, 최소한 이해하고 싶어질 청취자가 얼마나 있을는지 안타깝더라구요.

    • BlogIcon THIRDTYPE 2007/04/12 09:03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우리나라 노조들이 조금 더 스마트(?)해졌으면 바램이 있더군요. 손석희 시선집중을 직접 듣지는 못했지만 여러 글을 통해 노조가 얼마나 삽질을 했는지는 알 수 있더군요. 응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39. 지나가다 2007/04/13 09:45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음 글을 읽고 댓글을 달아봅니다.
    솔직히 저 같이 매일 야근하면서도 박봉에 시달리는 사람으로서는
    (당연 야근 수당같은것 없습니다.)
    힘있는 집단의 객기로 밖에 안보입니다.
    무엇보다 5년 경력인 제 월급보다 제2금융권 신입행원이 1.5배 정도 더 벌어가던걸요.제1금융권도 아니고...
    제 친구 동생(이번에 은행 행원으로 취업)을 보더라도 매일 야근을 하지는 않더라구요.
    일단 서비스 개선부터 하고 따져줬으면 합니다.
    써드님의 글을 읽으면서...써드님은 굉장히 좋은 회사를 다니고 있구나 하고 상상해봅니다.

    • BlogIcon THIRDTYPE 2007/04/13 18:10 PERMALINK MODIFY/DELETE

      나쁜 직장은 아니지만 저도 금융권 종사자 보다 돈 못 법니다. ^^;;; 물론 서비스 개선 중요하지만, 전 업무환경이 개선 되었을때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다고도 생각하는 주의라서요. 항상 지나가다 님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40. BlogIcon 물고기비 2007/05/12 14:55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은행의 영업시간외에도 여러가지 복합적인 내용이 섞여있긴 한데요. 이 글을 읽으며... 저도 이 얘기를 하고 싶었다죠...
    http://blog.naver.com/donodonsu/100037344936
    (<- 꼭 한번 읽어봐주시지요 ^^)
    하고 싶은 얘기를 논리적으로 정리해 보여주시며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시는 듯한 글을 쓰시는... 시골의사님은 멋진 분입니다...
    많은 의견과 정보의 홍수 속에... 길을 잃곤 하는데 이 분은 안내자와 같은 역할을 해주셔서 제가 존경하는 분이지요 ^^

    • BlogIcon THIRDTYPE 2007/05/14 11:17 PERMALINK MODIFY/DELETE

      시골의사님 유명한 블로거시잖아요~ 좋은 글 링크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

악플보다 무서운건 무플입니다.